SCROLL TO TOP

메뉴 건너뛰기

약학테크니션(Pharmacy Technician)


뉴질랜드 유학 후 이민 과정으로 떠오르고 있는 약학테크니션(Pharmacy Technician)을 소개합니다. 


pharmacytechnician01.jpg


약학 테크니션(Pharmacy Technician)은 어떤 직종인가요?

약학 테크니션은 한국적인 관점에서 보면 "뉴질랜드 약국 조무사"라 할 수 있는 직종입니다. 한국의 약국들은, 약사들이 해당 약국의 오너이자 환자들을 관리 상담하고 병원의 처방전을 다루는 등의 대부분의 일을 처리합니다. 그러나 커뮤니티 약국의 형태로 운영되는 뉴질랜드의 약국에서는 약사뿐만 아니라 약사의 관리 감독 하에 공인된 약학 테크니션들이 함께 일하고 있습니다. 약학 테크니션이라는 직종에 익숙치 않은 한국 사람들에게는 다소 생소할 수 있으나, 환자를 만나고 처방전에 따라 약을 조제하는 등의 많은 업무가 뉴질랜드에서는 약학 테크니션에 의해 이루어 지고 있어, 실제 그 직종의 업무 내용은 약사와 매우 흡사하다 할 수 있겠습니다. 


pharmacytechnician02.jpg


약학 테크니션이 하는 일은 어떤 일인가요?

처방전 수취
약사의 감독하에 의약제를 준비하고 혼합
의약제 포장 및 라벨링
완성된 처방전의 기록을 발행, 전달, 기록
재고 상황 유지
약국에서 이루어지는 일상 업무 보조
대량 구매된 의약제를 분류하여 약국과 담당부서에 재발송과 준비
대형병원에 의약제 전달
의약제에 대한 기술과 지식


약학 테크니션이 알아야 할 것은 어떤 것인가요?

의약제에 대한 지식과 의약제 관리에 관한 법률
위험약제와 이를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지에 대한 지식
응급조치에 대한 지식
인간의 신체에 대한 이해와 각각 다른 의약제가 어떻게 인체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지식


약학 테크니션의 근무조건은 어떤가요?

보통 영업시간에만 근무합니다.
약국이나 병원에서 일을 합니다.


약학 테크니션이 직종이 왜 유학 후 이민에서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을까요?

첫째, 부족직업군에 속하는 과정입니다. 

부족직업군에 속한다는 것은 영주권 취득이 한결 수월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음은 부족직업군 내에 포함되어 있는 약학 테크니션에 대한 내용입니다.


pharmacy.png

(2016년 8월 현재 Immediate Skill Shortage List)


두번째, 취업율이 높습니다.

뉴질랜드 노동부 자료에 의하면 뉴질랜드 약학 테크니션의 수는 전체 약 1,500명(2012년 자료)이며, 평균 연봉은 NZ$ 40,000~52,000 정도 되며, 취업 기회가 높다고 안내되고 있습니다. 다음은 뉴질랜드 노동부 취업전문사이트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new zealand pharmacy technician.png  


세번째, 2년짜리 학위로 공인 약학테크니션이 될 수 있습니다.

약학 테크니션은 약사나 다른 의료전문인들과는 달리 2년 학위만으로 공인 약학 테크니션 자격을 취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공인되기 위한 별도의 까다로운 등록절차가 없습니다. 따라서 뉴질랜드에서 전문 직종 취업을 희망하는 분들에게 좋은 직종이 될 수 있습니다.


pharmacytechnician05.jpg


네번째, 영주권 취득율이 높습니다. 

뉴질랜드 이민성 통계에 따르면 2012년부터 2016년까지 총 101명의 약학테크니션이 영주권을 신청하여, 총 101명이 영주권 승일을 받았습니다. 즉, 지원자의 100%가 영주권을 취득했습니다.


PHARMACY TECHNICIAN.jpg





약학 테크니션이 되는 방법

뉴질랜드 노동부에 리스트되어있는 공인 약학 테크니션 과정 운영 학교는 Academy New Zealand와 Open Polytechnic of NZ 두곳이 있으나, 이 중 Open Polytechnic은 이미 20시간 이상 약학테크니션으로서 일을 하고 있는 사람을 위한 Distance Study(온라인 수업)만을 운영하기 때문에, 새롭게 학과에 등록하여 학위를 취득하고 취업을 계획하는 사람들에게는 Academy New Zealand 만이 유일한 선택이 될 것입니다. 


Academy New Zealand 는 어떤 곳인가요?

약 30년의 긴 역사를 자랑하는 Academy New Zealand는, 오클랜드의 힐크레스트와 하윅 그리고 크라이스처치에 캠퍼스를 두고 있는 사설 대학교입니다. 지금까지 Academy New Zealand는 공식적으로 유학생들에게 적극적으로 그 문을 개방하지 않았으나, 뉴질랜드 8개 학교와 호주에 1개 학교,  총 9개의 대학을 소유한 뉴질랜드 최대의 사립 대학 그룹, 인튜에리 대학 그룹으로의 합병으로, 오클랜드 힐크레스트 캠퍼스가2015년 10월 12일 그 첫 문을 유학생들에게 열게 됩니다. 아직 관련 학과를 전공하는 유학생들의 수가 매우 적고 10월의 개강 인원도 제한한다고 하니, 취업을 위한 경쟁률은 매우 낮을것으로 기대됩니다. 


pharmacytechnician06.jpg

학교전경


Certificate in Pharmacy Technician (Level 5) 입학요강

개강일: 2월, 7월

기간: 2년(72주)     

학비: 총 $36,000(1년 $18,000 _재료비 포함/ 2년 $18,000. 분납 가능)

입학 조건: 만 18세 이상, 고등학교 졸업, IELTS 6.0(각 밴드별 5.5이상), 학교입학시험(Part A, B, C: 계산/도량환산, 리딩, 작문) 

학습 내용 : Human anatomy, physiology, medicines(health disorder 치료 관련, 약물사용과 반응등), 약국조무사로 필요한 업무 

향후 진로 : Pharmacy Technician, Pharmacy Retail Assistant, Pharmacy Retail Buyer, 

                  Pharmaceutical Representative, Manufacturing Pharmacy Technician 

특징: - 학기중 주 20시간, 방학 중 풀타임 아르바이트 가능 

         - 졸업 후 잡서치(Post Study Work) 비자 1년 

         - 매니져 타이틀 필요 없이 Pharmacy Technician로 영주권 신청가능


약학테크니션 코스를 통한 유학 후 이민 과정


(1) Certificate in Pharmacy Technician Level 5 입학 → (2) 성공적인 이수(과정 중 30%실습을 통해 고용주를 찾을 수 있음) → (3) Post-Study Work Visa(Open) 취득(1년 유효기간) → (4) 취업 → (5) 고용주 잡오퍼 취득 → (6) 워크비자 또는 영주권 신청 
 
※ 참고: 본 내용은 보다 쉬운 이해를 돕기 위한 설명이며, 위 과정 이 외에 추가적인 진행 과정이나 추가서류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뉴질랜드 약학 테크니션에 대한 설명 동영상

뉴질랜드 약국조제사, 약국조무사, 약학테크니션, 약국테크니션, 약학테크니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