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질랜드유학후이민 Real story - 뉴질랜드 해밀턴 WINTEC 윈텍 방문기 (4)

Chloejeon 2016.08.19 조회 수 6441 추천 수 0

뉴질랜드에서 4번째로 큰 도시, 해밀턴. 이곳에는 국립 와이카토 과학 기술 대학인 Wintec (Waikato Institute of Technology) 가 있습니다.  약 2만여명의 학생이 재학중이며 이 중 1,600명이 유학생들이 52여개국 다른 나라에서 공부하고 있는 곳입니다. 어학연수와 전공 과목을 동시에 수업할 수 있고 새롭게 단장한 도서관과 24시간 이용 가능한 컴퓨터실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지금까지 3차례 뉴질랜드 해밀턴 WINTEC 윈텍에 대하여 자세하게 설명해드렸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 마지막 방문기로 WINTEC 에서 새롭게 단장한 학교 기숙사를 소개합니다.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 중에 하나는 바로 '주거 환경' 입니다. 어느 나라 학생들에게  숙소 문제는 반드시 고민해야할 문제입니다. 

학교 투어 중, 윈텍 선생님께서 입가에 큰 미소를 지으시며 소개해주신 마지막 종착지는  바로 지난 2015년 3월에새롭게 RE-DESIGN 한 학교 기숙사였습니다. WINTEC 윈텍 시티 캠퍼스 내에 위치해있다고 말할 수 있을 만큼 학교 바로 옆에 기숙사가 있어 학생들은 수업 시작 10분 전(?)에 걸어나와도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소개에 앞서 이번 포스팅에 소개될 곳은 '기숙사' 가 아닌 '아파트' 라고 보시면 됩니다. 빨래 및 식사는 포함이 안된 아파트 형식입니다. 우리나라 사람에게는 학교 '기숙사' 라는 개념이 이해가 쉬울것 같아 '기숙사' 라는 표현을 쓰겠습니다. 
 

 

윈텍.jpg

 

 

 

SDC17101.jpg

 

 

 

 

기숙사를 겉으로 보기에는 '이게 과연 1년밖에 안된 건물인가?' 해서 선생님에게 물어보니 원래 기숙사를 새롭게 레노베이션을 했다고 합니다. 

 

SDC17105.jpg

SDC17107.jpg

 

기숙사 건물 1층에 들어서자 겉모습과는 다르게 아늑하고 차분한 라운지와 커먼룸, 스터디 룸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학생들이 언제든지 이곳에 와서 포켓볼도 치고, 이야기도 나누고, 티비도 함께 볼 수 있습니다. 흥미로웠던 점은 바로 라운지 벽면에 칠판입니다. 이 칠판에 기숙사 학생들끼리 낙서도 하고, 서로에게 하고 싶은 말도 남기는 자유 게시판 형식이라고 합니다.

 

SDC17108.jpg

 

기숙사 어디에서든 Wifi 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스터디룸은 기숙사 관리인의 허락하에 저녁시간에도 이용 가능합니다. 

 

윈텍2.jpg

 

1층 라운지 뒤에는 날씨가 좋으면 언제든지 쉴 수 있는 야외 테라스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시원한 바람이 부는 날씨에 책을 가지고 가서 읽으면 금방 읽을 수 있을거 같습니다. 
 

SDC17109.jpg

SDC17120.jpg

SDC17147.jpg

 

기숙사 외관은 예전 그대로이지만 내부 디자인은 100% 다 바꾸었다고 할만큼 최신식 시설과 시스템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학생들이 기숙사에서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각 층별 안내를 매우 잘해놓았고 복도에는 실제 WINTEC 윈텍 학생들이 그린 작품들을 전시해놓았습니다. 

 

 

SDC17122.jpg

SDC17129.jpg

 

지하에는 짐과 자전거를 보관할  수 있는 Garage가 있습니다. 학생들이 방에 놓기 힘든 큰 물품들이나 보관해야할 것들을 이곳에서 자물쇠를 이용하여 언제든지 꺼내고 가져갈 수 있습니다. 해밀턴 도시는 오클랜드와 같이 크지 않아서 근처 쇼핑몰로 장을 보러 가거나, 외식을 하러 갈때 자전거가 매우 유용한 이동 수단이 된다고 합니다. WINTEC 윈텍에서도 시내까지 걸어서 몇분 걸리지 않기 때문에 기숙사에 살고 있는 학생 대부분은 이렇게 자전거를 타고 해밀턴 시내를 놀러나간다고 합니다. 

 

윈텍3.jpg

 

기숙사 방에 세탁기까지 있으면 참 좋을텐데, 사이즈가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부득이하게 지하에서 공동으로 빨래방을 운영하고 있다고 합니다. 매우 저렴한 비용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학생이 공부하는 수업 시간이 다 각자 다르기 때문에 줄을 서서 빨래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합니다.

 

SDC17127.jpg

SDC17119.jpg

윈텍4.jpg

 

요즘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이슈가 되는 '안전' 문제! 뉴질랜드에서도 당연히 안전이 보장이 되어야 겠지요. 저도 투어를 하면서 가장 관심있게 물어본 부분 중에 하나가 바로 '안전' 이었습니다. 

먼저, 위 사진과 같이 기숙사 1층에는 WARDEN 이라는 직함으로 기숙사 관리인이 24시간 머무르고 있습니다. 화재 및 자연 재해 뿐만 아니라 기숙사에서 일어날 수 있는 모든 사건에 대한 대처를 1차적으로하는 곳이지요. 

기숙사에 들어가는 카드 키도 각 층별로 다르게 설정이 되어 있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2층에서 머무르는 학생은 2층 외 다른 어떤 층에도 들어갈 수 없다고 합니다. 학생이 사용하는 방도 해당 방의 카드 키가 없이는 절대 들어갈 수 없다고 합니다. 24시간 CCTV가  BLIND SPOT (잘 안보이는 곳) 까지 보안 촬영을 하고 있습니다. 
 

윈텍5.jpg

윈텍6.jpg

 

각 층마다 위 사진과 같이 공용으로 사용하는 키친 (주방) 이 있습니다. 어떤 층에서는 유학생들이 모여 매주 목요일 저녁마다 자기 나라의 음식을 선보이는 'International food night' 이벤트를 가진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학생도 이곳에서 '한식' 의 맛을 뉴질랜드 학생들에게 선보일 수 있겠구나 -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윈텍7.jpg

 

총 71명의 학생이 WINTEC 윈텍의 기숙사에서 생활하고 있습니다. 유학생 50%, 뉴질랜드 현지 학생 50% 로 비율을 맞추고 있습니다. 가격은 주당 NZ$200 이며 신청비는 NZ$ 150 과 보증금 NZ$800, 액티비티 비용 NZ$150 이 있습니다.

따라서 기숙사 입실을 위한 초기 비용은 보증금과 신청비, 1주차 방값과 액티비티 비용을 포함한 NZ$ 1,300 입니다 (1년 기준)

 

SDC17131.jpg

SDC17133.jpg

 

SDC17135.jpg

 

 

 

SDC17136.jpg

 

SDC17139.jpg

 

마침 비어있는 방이 있어 직접 안으로 들어가 구경할 수 있었습니다. 햇볕이 잘 드는 창가 자리에 위치한 방이네요. 기숙사 바로 옆에 SHOP들이 보입니다. 수납장과 책상, 방안에 있는 모든 가구들은 1년도 채 안된 새 제품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좋은 시설에서 주당 NZ$ 200 에 살 수 있다는건... 뉴질랜드 어디에서도 꿈꾸기 힘들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총 4번에 걸쳐 뉴질랜드 해밀턴에 위치한 국립 와이카토 과학 기술 대학(Waikato Institute of Technology - WINTEC) 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뉴질랜드에서 가장 큰 내륙 도시인 해밀턴은 이전에 방문하였을때 보다 더 발전이 되고 도시 전체가 더욱 넓어진 느낌이었습니다. 앞으로 오클랜드 (Auckland) 와 타우랑가 (Tauranga) 항구로 도착하는 수출입 상품들을 해밀턴의 루아쿠라 (Ruakura) 물류센터로 모으고 뉴질랜드 전역으로 배송하는 물류 허브 중심 도시를 계획하고 있으며 낙농업 위주의 해밀턴 지역 경제를 다변화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경제 규모에서 뉴질랜드 3대 도시로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기업과 연구소 유치를 통해 일자리 창출에 힘쓰고 있습니다. 

 

뉴질랜드_해밀턴.jpg

 

WINTEC 윈텍은 총 학생수 20,000 여명이 다니고 이 중 전세계 52여개국에서 1,600여명의 유학생이 모여 공부하는 과학기술대학입니다. 개설된 Diploma, Bachelor (학사), Postgraduate(석사) 과정들이 150여개가 되는 학교 입니다. 다른 뉴질랜드 대도시에 비하여 약 30% 정도 저렴한 생활비와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공부할 수 있는 윈텍. 

뉴질랜드 영주권에서 가장 중요한 점이 바로 '취업' 입니다. WINTEC 윈텍은 졸업 후 6개월 이내 취업률이 82%나 되는 인구 대비 매우 높은 비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떻게 가능할까요? 바로 실습 중심의 학습과 기업 및 업체가 원하는 창의적이고 그 Need 에 맞는 특화된 커리큘럼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지요. 

 

뉴질랜드해밀턴.png

 

뿐만 아니라 성공적으로 윈텍에서 유학후이민 과정을 마친 후, 워크비자로 경력을 쌓으시고 추후 뉴질랜드 영주권 신청하실 때에 오클랜드 외 지역에서 취업 및 사업을 하시면 추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유학생에게는 영어 실력이 매우 중요한데, 윈텍에서 어학연수를 공부하며 본과를 공부할 수 있는 시스템이 큰 장점이 됩니다.

WINTEC 에 대하여 궁금한 점과 입학 관련 질문은 뉴질랜드 전문 유학원, 고투엔젯으로 문의해주세요.

지금까지 REAL STORY - 해밀턴 WINTEC 윈텍 방문기를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다음 포스팅에는 더욱 알차고 자세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글과 사진을 무단 도용, 편집, 상업적 용도로 사용시 저작권 행사합니다. 당사의 사전 허락 및 계약없이 본 이미지의 무단사용을 금합니다.>

보다 많은 학교 정보와 프로모션이 궁금하시다면,

고투엔젯과 상담하세요!

고투엔젯과 상담하세요!



0개의 댓글

0%